리뷰/전자기기

Sonoff Basic 전등 형광등 스마트폰 와이파이 컨트롤 모듈 설치 방법 간단 리뷰

Muziks 2017. 12. 12. 10:45


얼마 전 광군제 때 구매했던 Sonoff Basic이 도착하여 간단한 리뷰를 남겨보려 합니다. Sonoff Basic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듈로써, 스위치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등 외에 다른 곳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Sonoff Basic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입니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제품 중에는 카이젠큐 스마트 모듈이 그나마 저렴한 편이라 구매를 고려했었는데요 Sonoff Basic은 반의 반 정도의 가격밖에 하지 않아 이건 무조건 사야된다며 구매를 했습니다. ㅎㅎ



Sonoff Basic은 저렴한 가격만큼 구성품도 간단하고 크기도 작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구글 홈), 구글 네스트와 연동까지 가능하여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설치를 위해서 천장의 전등 커버를 열여줍니다. 국내 가정용 전기는 220V 교류이기 때문에 N, L 관계 없이 하나씩 연결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반대쪽에도 마찬가지로 하나씩 연결만 해주면 간단하게 연결이 끝납니다.




설치를 마치고 전등을 켜보니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작동을 확인한 뒤 커버를 씌우고 설치를 마칩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서 EWeLink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둘 다 지원합니다.) 어플리케이션 설치 후에는 하단의 + 모양 버튼을 눌러 Sonoff Basic과 연동시켜줍니다.


연동 과정은 Sonoff Basic의 AP에 접속한 뒤 공유기 와이파이와 연결시켜주면 됩니다. 어플리케이션에서 지시하는대로 하면 30초면 연결이 가능합니다.


※ 와이파이 주파수 대역은 2.4GHz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연결이 끝나면 스마트폰에서 쉽게 불을 켜고 끌 수 있으며, 현재 전등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와이파이가 아닌 데이터(4G LTE)를 통해서도 컨트롤이 가능하기때문에 밖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타이머 기능을 활용하면 전등이 아닌 다른 기기에 적용해서 무궁무진하게 활용이 가능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