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음향기기

주머니에 쏙! 아이담테크 Q9 작고 튼튼한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리뷰


최근 다양한 음향기기들을 테스트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작은 크기와 견고한 내구성이 돋보이는 아이담테크의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Q9를 사용해봤는데요, 아이담테크 Q9의 어떤 부분이 좋고 나쁜지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담테크 Q9의 패키지는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습니다. 가격대를 생각했을 때 외부 케이스만 보면 그닥 호감이 가는 형태는 아닌 것 같아 조금은 아쉽습니다.


케이스 아래쪽에는 파란색으로 불투명하게 색을 넣고 흰색으로 블루투스 4.1이 표기되어있고 +EDR이라는 글자도 보이네요 아이담테크 Q9는 블루투스 4.1을 사용하여 2.0, 3.0, 4.0과 비교 시 배터리 사용량은 적으면서도 수신 감도는 더 좋습니다. 뒤에 붙은 EDR은 Enhanced Data Rate의 줄임말로 직역 시 증가된 데이터 속도 정도가 됩니다.



패키지 후면에는 Q9의 전반적인 스펙이 기재되어있습니다. 볼륨을 최대로 했을 때 2시간 가량 사용이 가능하다고 되어있는데 야외라고하더라도 볼륨을 최대로 올릴 일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SD카드는 32G까지 지원되며 이 경우 블루투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래도 재생시간면에서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동봉된 설명서는 한글로 되어있어 쉽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저가의 제품은 간혹 중국어나 영어로만되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문제가 되지 않으나 기기에 따라 블루투스 페어링 방법이 달라 설명서를 읽는 것이 좋은데 한글로 되어있어 반가웠습니다.



구성품은 Q9 본체와 설명서, 데이터 케이블이 전부입니다. 딱 필요한 것들로만 구성되어있으며 빠른 충전을 위해서는 AC 어댑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데이터 케이블은 마이크로 5핀으로, 일반 안드로이드 휴대폰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합니다.



Q9의 본체는 알루미늄 하우징이 특징이며 가로가 조금 더 긴 직육면체의 모양을 하고있습니다. 정밀 CNC로 가공되어지며 때문에 마감이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뿐만아니라 야외에서 사용하게될 경우 충격에도 강해야하는데 알루미늄 바디프레임은 외부 충격으로부터 조금 더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색상은 블랙이라고는 하나 약간 푸른빛을 띕니다.




정면에서 바라보면 내부에 원과 타원이 하나씩 보입니다. 왼쪽의 원은 우퍼, 우측의 타원은 트위터가아닐까 생각됩니다. 외부에는 철제 타공망으로 보호되어있는 형태입니다.



상단에는 블루투스 로고와 함께 버전이, 우측에는 Q9가 적혀있네요 버튼은 후면으로 모두 몰아두고 상단은 깔끔합니다.



측면에는 SD카드를 삽입하는 슬롯과 마이크, 마이크로 5핀 충전 단자가 있습니다. SD카드는 작은 마이크로 SD카드의 사용이 가능하며 32G까지 지원합니다. 마이크는 블루투스가 연결된 상태에서 전화가왔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후면에는 조작을 위한 각종 버튼들이 위치해있습니다. 볼륨 버튼은 재생 방식에 따라 곡을 넘기는 버튼으로 사용됩니다.



아이담테크 Q9는 제품의 모양 자체가 직육면체이기 때문에 별도의 다리가 없는데요, 하단부에 두 개의 패드만 부착되어있을 뿐입니다.



외관을 모두 살펴본 뒤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페어링을 하기위해 전원을 켰습니다. 스피커를 정면에서 봤을 때 약간의 비어있는 공간이 있는데 전원이 켜지면 그 곳에서 파란색 LED 라이트가 나옵니다.



스마트폰과의 연결은 페어링 모드 상태에서 스마트폰에서 상대 기기 검색을 해주면 간단하게 됩니다. 가장 하단에 연결 가능한 기기 목록에 idamtech Q9가 보이네요



평소 좋아하는 다양한 곡들을 들어보며 사운드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펀치감이 살아있으며 작은 크기임에도 저음부를 꽤 정확하게 잘 표현해내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뿐만아니라 출력도 상당하여 야외에서 사용하기에도 굉장히 적합합니다. 저가형 제품의 특징 중 하나인 심하게 부스트된 베이스가 아닌 전체적으로 밸런스를 잘 잡으려고한 것이 느껴집니다. 미드단이 살짝 아쉽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해상력이나 출력이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엔 잔잔한 곡 보다는 다이나믹한 댄스곡에 잘 맞는 것 같네요



이후 마이크로 SD카드를 이용해서도 재생을 해봤습니다. 마이크로 SD카드를 삽입하면 자동으로 재생되며 재생 순서는 랜덤하게되어 좋습니다. 블루투스로 연결했을 때와 비교하면 Q9 및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모나 아주 약간의 음질 등에서 유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담테크 Q9를 사용해보니 휴대성, 사운드(음질), 편의성, 내구성 등을 생각하면 상당히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조금의 아쉬운 점이라면 상황에 따라 재생시간이 조금 짧을 수 있다는 정도인데 보조배터리를 활용하거나 재생(연결) 방법을 다르게 하면 단점보다 장점이 훨씬 더 많은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실내외를 막론하고 간편하게, 그리고 만족할만한 출력으로 노래를 듣고싶다면 아이담테크의 Q9를 선택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